사업

사업사례관리

사례관리란 무엇인가요?

빈곤 및 질병 등의 문제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저소득,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중점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하여 가정이 자립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

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, 활용,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주민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욕구에 기반을 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위해 직원교육 및 정기적인 사례회의 실시하고 있습니다.



사례관리는 어떤 가정을 대상으로 하나요?

  • 성남시에 거주하고 있는 수급, 차상위, 저소득, 위기 가정
  • 경제적 위기상황에 있으며,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가정
  • 질병 및 외부요인에 의해 가족구성원의 역할이 상실되고 있는 가정
  • 사고나 재해 등 긴급상황의 발생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
  • 기타 어려움이 있는 가정



사례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

STEP01 RIGHT

접수
(전화, 내방, 타기관,

지역주민을 통한 의뢰,

홈페이지를 등을 통한 접수 )

STEP02 RIGHT

사정

(가정의 욕구 및

기본 정보 파악)

STEP03 RIGHT

계획

(합의를 통한 목표와

서비스 계획 설정)

STEP04 RIGHT

개입

(서비스 제공 및 자원연계,

상담서비스 제공)

STEP05 RIGHT

점검 및 재사정

(서비스 점검 및 평가,

서비스 조정)

STEP06

종결

(서비스 종결 및

사후 모니터링)



무한돌봄네트워크팀

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을 발굴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하고,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자립 및 일상생활 회복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


  • 대상 :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야탑동 내 가정
  • 시기 : 연중
  • 내용 : 민관협력을 통한 집중 사례관리 진행
  • 문의 : 031-706-0167 / 070-4279-504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