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회복지사업사례관리

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란 무엇인가요?

빈곤 및 질병 등의 문제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저소득,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중점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하여
가정이 자립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

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, 활용,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주민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욕구에 기반을 둔
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위해 직원교육 및 정기적인 사례회의 실시하고 있습니다.

사례관리는 어떤 가정을 대상으로 하나요?

성남시에 거주하고 있는 수급, 차상위, 저소득, 위기 가정

  • 경제적 위기상황에 있으며,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가정
  • 질병 및 외부요인에 의해 가족구성원의 역할이 상실되고 있는 가정
  • 사고나 재해 등 긴급상황의 발생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
  • 기타 어려움이 있는 가정

사례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

01

접수

Intake

  • 접수 접수

전화, 내방, 타기관,
지역주민을 통한 의뢰,
홈페이지를 등을 통한 접수

RIGHT
02

사정

Assessment

  • 사정 사정

가정의 욕구 및
기본 정보 파악

RIGHT
03

계획

Planning

  • 계획 계획

합의를 통한 목표와
서비스 계획 설정

RIGHT
04

개입

Involvement

  • 개입 개입

서비스 제공 및 자원연계,
상담서비스 제공

RIGHT
05

점검 및 재사정

Monitoring

  • 점검 및 재사정 점검 및 재사정

서비스 점검 및 평가,
서비스 조정

RIGHT
06

종결

Termination

  • 종결 종결

서비스 종결 및
사후 모니터링